[도서] iCon 감상 2005. 11. 29. 10:36

[도서] iCon

수정 | 삭제


 오랫만에 책을 다 읽어서 무척이나 기분이 좋다. 그동안 책은 많았는데 읽지 않은 책이 많아서 맴이 아팠다.

이 책은 스티브 잡스에 대해서 그 동안 많은 글을 써 온 제프리 영과 윌리엄 사이먼이란 사람이 스티브 잡스의 애플 창업부터 최근의 비디오 ipod발표까지의 일들을 옆에서 지켜보는 것 처럼 적고 있다. 주로 잡스의 친구들이나 지인들, 잡스의 인터뷰에 바탕에 글을 썼다고 한다.

책을 처음에 읽기 전에 잡스는 iPod, 매킨토시, 토이스토리, 인크레더블 등을 만들어낸 창조적이고, 저돌적인 멋진 사람이었는데... 책 초반쯤에서 이 넘은 완전히 또라이였다. (그 이유는 책에서...) 책을 다 읽고 나서... 잡스는 엔지니어 관점에서 본다면 꽝이지만 잡스는 엔지니어가 아니라 경영자다. 경영자에서 관점에서 본다면 천재인 것 같다. 돈이 될 사업을 찾고, 좋은 벤쳐는 먹고, 될 성 싶은 프로젝트는 빼앗고... 또한 두둑한 배짱에 강한 카리스마는 이런 경영자에게 협상 능력을 주었고, 멋진 연설가가 되게 해주었다. 하지만 한국 사회에서 태어났다면 그의 독단적이고 독선적인 성격때문에 아마. 매장당하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잡스의 주변인들은 잡스를 좋아해서 추종하거나 잡스를 싫어하거나 경멸하거나이다. 그리고 잡스의 인간적인 면을 본다면 확.실.히. 인간 말종에 가깝다.
하지만. 책의 마지막에 이렇게 적혀있다. - 우리가 기억하는 것은 영웅들의 결점이 아니라 업적이다.-

그렇다. 외부인들이 기억하는 것은 Pr.Kim의 결점이 아니라 업적이다. -헉....ㅠㅜ

'감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꽤나 근사한게 나왔다.  (2) 2006.03.08
[신문-문화일보]  (0) 2006.01.04
[소일거리]잘만들었쬬~~~!!!  (5) 2005.11.28
[이종격투기]알렉산더 카레린  (0) 2005.11.25
[이종격투기]에밀리아넨코 효도르  (0) 2005.11.25